신장 감염 (신우신염)

신장감염 신우신염
  • 감염은 요로를 통해 신장으로 퍼질 수 있으며 드물게는 혈류에 있는 박테리아를 통해 신장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 오한, 발열, 허리 통증, 메스꺼움 및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의사가 신우신염을 의심하는 경우 소변, 때때로 혈액 및 영상 검사를 실시합니다.
  •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신장 감염의 원인

신우신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에 있는 박테리아의 일종인 대장균 은 입원하지 않았거나 요양원에 거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신우신염 사례의 약 90%를 유발합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생식기 부위에서 요도를 통해 방광, 요관을 거쳐 신장으로 올라갑니다. 건강한 요로를 가진 사람의 경우, 요관을 통해 신장으로 이동하는 감염은 일반적으로 유기체를 씻어내는 소변의 흐름과 방광 입구의 요관 폐쇄에 의해 예방됩니다. 그러나 구조적 이상, 신장 결석 또는 전립선 비대증 과 같은 소변 흐름에 대한 물리적 막힘(폐색) 또는방광에서 요관으로의 소변 역류(역류)는 신우신염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신우신염의 위험은 임신 중에 증가합니다. 임신 중에는 커지는 자궁이 요관에 압력을 가하여 소변의 정상적인 하향 흐름을 부분적으로 막습니다. 임신은 또한 요관을 확장시키고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소변을 보내는 근육 수축을 감소시켜 요관 위로 소변이 역류할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때때로 방광에 남아 있는 카테터는 박테리아가 방광에 들어가거나 남아 있게 하여 신우신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 5%의 사례에서 감염은 혈류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신장으로 옮겨집니다. 예를 들어, 포도구균 피부 감염은 혈류를 통해 신장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위험과 중증도는 당뇨병이 있거나 면역력 약한 사람 (감염에 대항하는 신체의 능력을 감소시킴)에서 증가합니다. 신우신염은 보통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지만 드물게 결핵(신우신염의 드문 박테리아성 원인), 진균 감염 및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장기간 감염(만성 신우신염)이 발생합니다. 거의 모두 요로 폐쇄, 지속되는 큰 신장 결석 또는 더 일반적으로 방광에서 요관으로의 소변 역류 (대부분 어린 아이들에게 발생)와 같은 심각한 근본적인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박테리아가 혈류로 방출되도록 하여 때때로 반대쪽 신장이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 만성 신우신염은 결국 신장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장 감염의 증상

신우신염의 증상은 종종 오한, 발열, 양쪽 허리 통증, 메스꺼움, 구토와 함께 갑자기 시작됩니다.

신우신염 환자의 약 1/3은 빈번하고 고통스러운 배뇨를 포함 하는 방광염(방광 감염) 증상 도 나타냅니다 . 한쪽 또는 양쪽 신장이 비대해지고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의사는 영향을 받은 쪽 등의 작은 부분에서 압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복부 근육이 단단히 수축됩니다. 감염으로 인한 자극 또는 신장 결석(있는 경우) 배출로 인해 요관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관이 연축되면 사람들은 극심한 통증(신산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신장 감염 의 증상종종 경미하고 인식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노인의 경우 신우신염은 요로 문제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는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노인들은 정신 기능 저하(섬망 또는 혼돈), 발열 또는 혈류 감염( 패혈증 )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우신염의 경우 통증이 모호할 수 있으며 열이 왔다 갔다 하거나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장 감염의 진단

  • 소변검사
  • 소변 배양
  • 때때로 영상 검사

신우신염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인해 의사는 신장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 일반적인 실험실 검사를 수행합니다. 박테리아의 수와 유형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실에서 소변 샘플의 박테리아를 배양하는 배양입니다( 요 검사 및 소변 배양 참조 ). 백혈구 수치 상승(감염 의심), 혈액 내 박테리아 또는 신장 손상을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신산통의 전형적인 심한 요통이 있는 사람, 72시간 이내에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사람, 항생제 치료가 끝난 직후 증상이 재발하는 사람, 오래 지속되거나 재발하는 신우신염이 있는 사람에서 영상 검사를 실시합니다 . , 혈액 검사 결과가 신장 손상을 나타내는 사람과 남성의 경우 (신우 신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수행되는 초음파촬영 또는 나선형(나선형) 컴퓨터 단층촬영(CT) 연구는 신장 결석, 구조적 이상 또는 기타 요폐색 원인을 밝힐 수 있습니다 .

신장 감염에 대한 예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완전히 회복됩니다. 입원이 필요하거나, 감염 유기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생제에 내성이 있거나,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장애(예: 특정 암, 진성 당뇨병 또는 AIDS)가 있는 경우 회복 지연 및 합병증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신장 결석.

신장 감염의 예방 및 치료

  • 항생제
  • 간혹 수술(요로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의사가 신우신염을 의심하고 실험실 검사를 위해 샘플을 채취하는 즉시 항생제를 시작합니다. 약물 또는 그 용량의 선택은 실험실 검사 결과(배양 결과 포함), 환자가 얼마나 아픈지, 지역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박테리아가 일반적인 항생제(및 어떤 항생제)에 민감한지 여부, 감염 여부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가 항생제에 더 강한 경향이 있는 병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약물의 선택이나 용량을 변경할 수 있는 다른 요인에는 환자의 면역 체계가 손상되었는지 여부와 요로 이상(예: 폐색)이 있는지 여부가 포함됩니다 .

경구 투여 항생제를 사용한 외래 환자 치료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 성공적입니다.

  • 메스꺼움이나 구토 없음
  • 탈수 징후 없음
  • 특정 암, 진성 당뇨병 또는 AIDS와 같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다른 장애 없음
  • 저혈압이나 착란과 같은 매우 심각한 감염의 징후가 없음
  • 경구 복용하는 약물로 조절되는 통증

그렇지 않은 경우, 환자는 일반적으로 처음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습니다. 입원이 필요하고 환자에게 항생제가 필요한 경우 항생제를 1~2일 동안 정맥 주사한 다음 보통 경구 투여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항생제 치료는 감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5~14일 동안 투여됩니다. 그러나 감염이 박멸하기 더 어려운 전립선염 으로 인한 남성의 경우 항생제 요법을 최대 6주 동안 계속할 수 있습니다 . 감염이 근절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가 끝난 직후에 최종 소변 샘플을 채취합니다.

검사에서 구조적 이상 또는 특히 큰 결석과 같은 무언가가 만성적으로 요로를 막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만 가끔 수술이 필요합니다. 신장 이식 을 받을 예정인 만성 신우신염 환자의 경우 감염된 신장을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식된 신장으로의 감염 확산은 이식된 신장의 거부반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감염에 대항하는 신체의 능력을 약화시키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기 때문에 특히 위험합니다.

신우신염이 자주 발생하거나 항생제 치료가 끝난 후 감염이 재발하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소량의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치료의 이상적인 기간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감염이 재발하면 예방 요법을 무기한 계속할 수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이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임신을 피하거나 임신했을 때 임신 중에 안전한 항생제를 사용할지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